2024. 10. 9. 23:25ㆍ카테고리 없음
10년 정도 되니까 하나 둘 고장이 나기 시작하는 거 같습니다.
냉각수가 조금씩 새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 30분 정도만 운행해도 반 이상이 누수되서 없어졌습니다.
개인 정비 센타 한군데 가서 점검을 받았는데 워터펌프에서 누수가 되더라고요. 그냥 무료로 봐 주셨습니다.
티구안 1세대는 워터펌프 문제로 부동액(냉각수) 누수는 일반적으로 워터펌프 문제고, 워터펌프 교체할때 타이밍밸트도 같이 교환을 하기 때문에 비싸다고 하셨네요..
교환 방법은 맞기는 한데..폭스바겐 서비스센터에 전화로 문의를 해보니 조금 더 저렴한 느낌이고 똑같은 차량만 반복해서 정비하니까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대구에는 두산점과 이현점이 있는데 몇가지 정비할 일이 있어서 물어보면 두군데 정비 가격이 다 다릅니다.
어떨때는 두산점이 저렴하고 어떨때는 이현점이 더 저렴합니다...
그냥 좀 저렴하게 통일시켜 주면 안되나...
약간의 눈탱이인지.. 일단 서비스센터 마다 상담하는 직원이 있는데, 직원을 잘 만나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 복불복인듯하네요.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는 점검도 당일에는 안되고 미리 예약을 해서 와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몇군데 없어서 그런가 보다하고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예약을 하고 갔는데... 점검도 비용을 달라고 하네요.. (3만 얼마 였는데 정확한 기억이 안나지만 당황했습니다.)
저는 개인 카센터에서 이미 점검을 받고 왔는데
폭스바겐에서 비용이 든다고 하니 점검하는데도 무슨 돈을 받느냐고 문제가 워터펌프에 있다는 것 알고 왔다고 하니까 추가 비용을 받지는 않더라구요..
쓰다보니 뭔가 눈탱이가 있는거 같습니다..
어쨋든 그래도 점검하겠다고 잠깐 점검은 해줬습니다.
어쨋든 질질 끌지 않고 가격 말씀드리면..
폭스바겐 서비스센터에는 패키지 판매라는게 있습니다.
워터펌브 교체는 타이밍벨트패키지에 포함되어서 미셔오일세트 교체까지 하도록 되어 있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가격은 1,468,500원
패키지는 미리 사놓고 5년 이내에 아무때나 사용 가능하다고 했던거 같아요. 저는 그냥 한번에 다 했어요. 세트로 판매하는 이유가 있겠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조금이나마 저렴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비용이 저게 끝이 아닙니다. 나중에 실제로 정비하는 날 추가 비용이 발생했네요.
외벨트 + 텐셔너 교환 등으로 200,970원 추가 발생
그래서 총 1,669,470원
어휴 한달 열심히 벌어서 차에다가 다 털어 넣습니다..
이래서 오래된 외제 중고차는 특히 타면 안되는가 봐요
현재 차값의 10%가 넘는 비용을 수리비용을 사용했기 때문에 조금 더 오래 타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최근에 매립 네비게이션도 테슬라형 안드로이드 형태로 변경하기도 해서 오래 오래 타려고 합니다.
2024.10.05 - [분류 전체보기] - 폭스바겐 티구안 1세대 2015, 알리 테슬라형 안드로이드 네비 DIY 설치 드디어 완성
차가 나쁘지는 않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타이밍 벨트와 미션오일을 교체해서 그런지 차가 잘 나갑니다.
정비하기 이전에는 회전하면서 가속할 때 rpm 올라가면서 웅웅 거리면서 잘 안나가는 증상이 있었는데.. 이런 증상이 거의 사라졌어요.
차가 치고나가는 느낌도 생기고요. 드라이브 하는 느낌이 좋네요..
평소에 스파크 보다도 잘 안나간다고도 했는데.. 지금은 너무 좋아 졌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요즘 뉴스를 보면 세상을 믿을 수가 없어서 의심병이 생기다 보니..
정비 사진을 부탁드렸습니다.
어쩔수 없는거 같아요. 대구에 있는 서비스센터 두개 지점에 가격이 다르고..
예민한 저한테 뭔가 그런 촉이 느껴져서 어쩔수 없었네요.
예전에 사기를 한번 당한적이 있는데, 도둑질 당한거보다도 기분이 더 매우매우 안좋습니다.
감사하게도 사진은 다 찍어서 보내 주셨습니다. 추가 비용안에 들어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요..ㅡ.ㅡ
특히 오일류는 확인이 어려워서 의심받기 딱 좋은데.. 미션오일 빼는 사진도 찍어서 보내 주셔서 일단 안심
티구안은 급발진이 없는 차라고 해서 처음으로 중고로 구매한 외제차인데요. 구매 후 처음 정비를 해보면서 느낀점은 정비할 때 예약도 해야되고 그 후 정비 예약도 따로 해야되는 등 정비 일정이 생각보다 오래걸리는 점은 불편하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외제차의 정비 비용은 ... 쩝쩝
이만 티구안 정비 했던 일기를 끝내겠습니다.
끝~